Game Programming/OS

[OS] 쓰레드

Doanie 2022. 9. 13. 23:16

[OS] 쓰레드


프로세스의 생성과 종료

쓰레드를 알기에 앞서 프로세스가 어떻게 생성되고 종료되는지 알필요가 있다. 컴퓨터가 부팅이 되면 OS가 처음으로 수행하는 일중 하나는 최초의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프로세스는 프로세스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즉, 처음으로 만들어진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를 만들고 그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를 만드는 과정을 반복한다.

쓰레드 (Thread)

프로세스의 실행단위이며 프로세스내부의 흐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 하나의 쓰레드를 갖지만 2개 이상의 쓰레드를 가질수 있다.

즉, 프로세스는 OS로 부터 자원을 할당받은 작업의 단위이고 쓰레드는 이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이다.

프로세스와 쓰레드


쓰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 Heap, Static, Code들은 공유하며 각각의 레지스터와 스택을 갖는다.

그리고 한 프로세스 내에 2개 이상의 쓰레드를 갖고 있는 것을 다중 쓰레드(Multi Threads)라고 부른다.

 

프로세스에 관하여

https://doanhan.tistory.com/21?category=581902 

 

[OS]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OS]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컴퓨터 구조 CPU : CPU = ALU(산술 논리 장치. 연산 장치) + 레지스터. 계산 장치(빨리 계산되는 속도 = Hz)이기 때문에 속도로 이야기를 한다. Memory : 저장 장치 (휘발성

doanhan.tistory.com

메모리에 관하여

https://doanhan.tistory.com/18?category=581362 

 

[C++] 메모리 할당

[C++] 메모리 할당 C++ 프로그램들은 실행하는 동안 변수처럼 새로운 개체를 만들 때 메모리를 할당해야한다. 그리고 메모리 구조는 크게 데이터, 코드, 힙, 스택 영역으로 분류하며 각각의 역할

doanhan.tistory.com

'Game Programming >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 메모리 계층 구조  (0) 2022.10.11
[OS]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0) 2022.09.13